> 학부소개/Introduction > 학부소개
미래 한국의 산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능력있는 공학도 양성
본교의 기계자동차 분야 학과로는 1970년대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여 온 중공업 육성시책에 부응하여, 1974년에 기계공학과를 시작으로, 1976년에 기계설계학과, 1992년에 자동차공학과가 설립되었다.

1997년 학부제가 시행되면서 3개의 학과를 발전적으로 통합하여 기계자동차공학부로 통합하였으며, 학부 내에 기계공학전공, 기계설계학전공, 자동차공학전공의 3개의 전공을 설치하였다.

본 학부는 2005학년도부터 지식기반사회에서 보다 실용적인 공학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자동차산업과 더불어 우주항공 분야와 나노/바이오 분야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3개의 전공을 기계자동차공학의 단일전공으로 통합하여 자동차교육의 특성화 및 일반 기계공학의 다양화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으며, 특히 공학기초 및 전공주제 교과과정의 확충, 공학기본소양 및 설계 교육 강화 등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기준에 준거하여 개편된 교과과정의 시행과 함께 기계자동차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자동차공학부의 교육목적
  본 학부는 인간과 환경을 위한 실용 기술인 기계자동차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유용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계자동차공학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계자동차공학부의 교육목표
  본 학부는 공과대학의 교육목적 및 기계자동차공학부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의 배출을 교육목표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기계자동차공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여 제반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기계자동차공학 분야의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여러 전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종합적인 공학 설계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자기계발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신의 공학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소양을 갖춘다.
- 팀별 과제의 수행을 통한 분업과 협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업무를 기획·추진하며, 조직을 관리·운영할 수 있는 지도력을 갖춘다.
 
기계자동차공학부의 교육체제
  본 학부는 기계자동차공학전공의 단일 전공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2005학년도부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기준에 준거하여 새롭게 개편된 기계자동차공학심화 프로 그램을 기존의 일반대학별 교육목표 및 교과과정 프로그램과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다.(프로그램별 이수기준 및 졸업을 위한 최저이수학점 등은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심화프로그램의 시행관련 학칙 및 제 규정 참조)
   
기계자동차공학전공
  본 학부의 전공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기계·자동차공학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인 기계·자동차공학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학부는 전인적 인격함양을 위한 기본소양 과목으로서 책임인식, 의사전달, 공학적 해결능력, 평생교육, 경제경영 및 영어 등과 관련된 공학기본소양과목을 수강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사고유발과 기초과학 지식 습득을 위해 수학 및 기초과학관련 과목으로서 공학기초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전공 학부기초과목으로는 정역학, 응용수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전산기계제도, 유체역학, 기계재료학, 수치해석, 창의공학설계, 확률 및 통계, 기계요소설계, 기계자동차공학실험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전공일반과목으로는 전기전자공학, 응용열역학, 응용고체역학, 메커니즘설계, 열전달, 기계공작법, 응용유체역학, 자동제어, 응용기계요소설계, 응용전산기 계제도 기계자동차공학실험Ⅱ, 자동차기능실습, 제작실습 등이 있다. 전공 심화과정은 학생들의 적성 및 선호도에 따라 차체 샤시 및 구조설계, 엔진 및 에너지환경, 차량제어 및 메카트로닉스, 생산 및 정보 등 4개 세부트랙으로 분류하여 제공함으로써 고학년으로 진학해감에 따라 해당 트랙의 심화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와 아울러 2학년에 개설된 창의공학설계, 4학년에 개설된 종합설계(필수)로 구성되어 있는 공학설계과정은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모든 학생들이 수강하고 그 결과를 수업시간에 발표하도록 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력을 고취하고 습득한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용용 능력이 자연스럽게 배양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