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학교육인증과정/ABEEK > 학생 > 프로그램 졸업요건
프로그램 졸업요건
  심화 프로그램 세부규정
 
제 55 조(졸업요건) 다음 각 호의 모든 요건을 충족한 경우 본 프로그램의 졸업요건을 갖춘 것으로 한다.
학사규정 제95조 3항 별표 7호에 의한 이수구분별 최저 이수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전문교양(또는 공학기본소양) 교과목의 최저이수학점은 20학점으로 한다.
MSC교과목의 최저이수학점은 31학점(2011학년도 이전 졸업생은 34학점)으로 한다.
전공주제 교과목의 최저이수학점은 66학점(2011학년도 이전 졸업생은 63학점)으로 한다.
전공주제 교과목의 설계학점을 18학점(심화필수 설계교과목 포함)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단, 2008학년도 졸업예정자의 경우는 설계학점을 17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본 프로그램의 1개의 주 트랙과 2개의 부 트랙을 선택하고 주 트랙에서 9학점, 부 트랙에서 각 3학점씩 6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부칙 제5조에서 정한 개인별 학습성과 최소달성도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학생포트폴리오 자료들(설계포트폴리오, 외국어능력시험, 관찰/정기상담, 봉사, 자격증, 현장실습 및 견학, 수상실적 등)을 KEPSS에 등록하고 졸업 시 학생포트폴리오 심사에 합격하여야 한다.
 
제 56 조(졸업사정 업무절차)
본 프로그램의 이수자가 본 프로그램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다음 내용이 첨부된 심화 프로그램 졸업심사 신청서를 학사지도교수와의 면담을 거쳐 본 프로그램 교과과정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1. 성적증명서(심화 프로그램 필수학점 이수확인 자료)
2. 심화 프로그램 교과목 이수확인서(KEPSS 출력)
3. 학생포트폴리오(설계포트폴리오 포함)
교과과정위원회는 제출된 졸업심사 신청서류를 심사하고 졸업심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위원회에 보고한 후 공과대학을 거쳐 본부 교무팀에 제출한다.
 
심화 프로그램과 일반 프로그램의 구분
  기계자동차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는 심화 프로그램의 모든 학생들이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심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과 일반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의 학위수여명을 다르게 부여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심화 프로그램명 심화 프로그램 졸업자
기계자동차공학심화 프로그램 공학사(기계자동차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일반 프로그램명 일반 프로그램 졸업자
기계자동차공학 일반 프로그램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 프로그램> <일반 프로그램>
 
심화 프로그램 졸업요건
 
항목 졸업요건
심화 프로그램
교육과정이수
- 기계자동차공학심화 프로그램 이수기준 참조
- 학사규정 제95조 별표 7호 참조
- 심화 프로그램 세부규정 제55조, 56조 참조
- 설계학점 18학점 이상 이수
심화트랙
이수기준 충족
- 1개 주트랙(Major-track): 심화 선택교과목 9학점 이상 이수
- 2개 부트랙(Minor-track): 각 트랙별 심화 선택교과목 3학점 이상 이수
학부졸업
요건충족
- 학칙 제39조 및 학사규정 제95조 1항 참조
- 학부 졸업 최저이수학점(136학점) 이상 이수
  (단, 이수구분별 최저이수학점 이상 이수)
학생 포트폴리오
Pass
학생 포트폴리오 제출/평가에 통과(Pass)
- 설계포트폴리오
- 외국어능력시험 성적 (TOEIC 등)
- 현장실습 및 견학
- 공학윤리에세이
- 시사에세이
- 지도교수 및 강의교수 상담 기록
- 주요 활동기록
  *1) 교 공학프로그램지원시스템(KEPSS) 입력 자료 출력 및 기타 증빙자료 제출 후 Pass/Fail 평가
  *2) 학생 포트폴리오 바인더는 학부사무실에서 교부
개인별학습 성과
최소달성기준 충족
심화 프로그램의 개인별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을 충족
 
개인별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
  (2011학년도 이전 졸업생 적용)
 
학습성과 항목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
1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MSC 교과목을 34학점 이상 이수
졸업예정자 출구 설문조사에서 PO1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기계자동차공학실험I 교과목 이수
출구 테스트에서 PO2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3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창의공학설계(또는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4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5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심화트랙 교과목 15학점 이상 이수
출구 테스트에서 PO5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6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창의공학설계(또는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창의공학설계(또는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8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9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전공관련 전시회 또는 견학 1회 이상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1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토익 300점 이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외국어 능력시험 점수
출구 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2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3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4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종합설계 (또는 캡스턴 디자인 I, II 나 다학제간 캡스턴 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2012학년도 이후 졸업생 적용)
 

학습성과 항목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MSC 교과목을 31학점 이상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1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기계자동차공학실험I 교과목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2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심화트랙 교과목 15학점 이상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4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현장실습 및 견학 보고서 또는 평생교육 참여에 대한 에세이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에세이 작성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시사적 문제에 대한 에세이 작성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토익 300점 이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영어능력시험 점수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3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4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