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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설정 및 평가체계도
 

 
학습성과 평가방법 및 내용
 
  공학인증교육에서 요구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그 자체로 달성정도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측정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별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Assessment tool), 달성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평가기준(rubric)을 설정하였다.
 
수행준거
-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contents)
- 내용을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전환하는 행위동사(action verb)
평가도구
- 각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 직접적, 간접적 평가가 가능한 도구 선택
루브릭
- 평가도구를 통해 측정된 학습성과의 달성정도를 판단하는 기준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준거,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을 완성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목표→실행→측정→평가→공개의 순서로 닫힌 루프(closed loop)를 설정하였다. 닫힌 루프(closed loop)는 각 학습성과별 CQI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설정에서 실행방법, 측정, 평가의 절차를 통해 공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닫힌 루프(closed loop)는 각 학습성과별로 달성목표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제시한 평가도구를 통해 달성된 학습성과를 측정한다. 그 후 평가기준(rubric)을 통해 학습성과 달성수준을 평가하고, 목표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공개한다.
 
   

 

학습성과(PO) 항목

학습성과 최소달성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응용할 수 있는 능력

MSC 교과목을 31학점 이상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1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기계자동차공학실험I 교과목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2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심화트랙 교과목 15학점 이상 이수

출구테스트에서 PO4에 대한 점수가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현장실습 및 견학 보고서 또는 평생교육 참여에 대한 에세이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에세이 작성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교과목 이수

시사적 문제에 대한 에세이 작성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이수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토익 300점 이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영어능력시험 점수

출구인터뷰 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3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14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I, II(또는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I, II) 보고서 평가결과 학습성과 성취도 ‘하’ 이상

  <학습성과 수행준거>
 
학습성과 항목별 수행준거 비 고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ABEEK
인증기준
- 수학,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관련 공학 분야에 적용하여 적절히 응용할 수 있다
PO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문장이나 개념으로 제공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공식화된 문제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PO3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필요조건(사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제시된 요구사항을 시스템 구성 요소별로 구분하여 설계할 수 있다.
PO4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복합학제적 팀 구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객관적 판단을 통하여 팀 구성원의 의견을 분석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으며, 팀의 임무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PO5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해당 공학 분야의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문제를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PO6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 전문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PO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PO8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엔지니어로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PO9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평생교육을 받기위해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태도와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평생교육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PO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기계자동차공학도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PO11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고, 외국어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외국어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PO12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으며 필요 시 적절한 선택을 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O13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자체
- 설계문제와 관련된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 및 기계공학 이론과 연계하여 설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PO14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설계에 필요한 현실적인 제한요소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설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도구 사이의 상관관계>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 10 PO 11 PO 12 PO 13 PO 14
기본 지식 실험 및 분석 설계기본 문제정식화 공학실무도구 팀웍기술 의사전달 평생교육 참여 사회영향이해 시사지식 직업윤리 국제이해 설계구성요소 현실제한요소
직접 평가도구 (다학제간)캡스톤 디자인
학생포트폴리오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 (Exit test)
간접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 (Exit interview)

<학습성과 별 수행준거, 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관련 공학 분야에 적용하여 적절히 응용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 및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관련 공학 분야에 적용하여 적절히 응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 및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 및 이론을 이해한다.

학습성과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문장이나 개념으로 제공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공식화된 문제에 대하 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실험결과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실험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다.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학습성과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필요조건(사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으 며, 제시된 요구사항을 시스템 구성 요소별로 구분하여 설계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제시된 요구사항을 설계명세로 표현하고, 이를 시스템 구성요소별로 구분하여 설계할 수 있다.
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필요조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설계명세로 표현할 수 있다.
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필요조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성과 4.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해당 공학 분야의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 으며, 문제를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테스트(Exit test)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기계자동차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선택된 이론을 적용하여 문제를 공식화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기계자동차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다.
기계자동차공학 분야의 문제와 관련된 이론과 방법론을 파악하고 있다.

학습성과 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공학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으며 필요 시 적절한 선택을 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선택된 기술, 방법, 최신 공학도구들을 관련 공학 실무에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공학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으며, 필요 시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등의 도구들에 대한 기초적인 사항을 이해한다.

학습성과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복합 학제적 팀 구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객관적 판단을 통하여 팀 구성원의 의견을 분석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으며, 팀의 임무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도출된 결론을 이용하여 팀의 임무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적절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통하여 팀 구성원의 의견을 분석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복합 학제적 팀워크 구성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팀 내 각 구성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성과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이 주장할 바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표현, 전달할 수 있다.
자신이 주장할 바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

학습성과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평생교육을 받기위해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태도와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평생교육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학생포트폴리오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자신에게 적합한 평생교육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평생교육을 받기위해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태도와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평생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학습성과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엔지니어로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학생포트폴리오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기계자동차공학의 기술이 사회 또는 환경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자신의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계자동차공학의 기술이 사회 또는 환경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기계자동차공학의 기술이 사회 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성과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기계자동차공학도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학생포트폴리오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기계자동차공학도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기계자동차공학도로서 이에 대해 일반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학습성과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전문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 (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전문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 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전문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 하여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으나 약간의 어려움을 겪는다.
전문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인식하고 있다.

학습성과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고, 영어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외국어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학생포트폴리오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졸업예정자 출구인터뷰(Exit interview)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고, 외국어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외국어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고, 외국어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전공 및 시사분야에서 외국자료를 해석하여 이해할 수 있다.

학습성과 13.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이해하고 그에 따르는 전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설계문제와 관련된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 및 기계자동차공학 이론과 연계하여 설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설계문제와 관련된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 및 기계공학 이론과 연계하여 설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설계문제와 관련된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 및 기계공학 이론을 파악한다.
설계문제와 관련된 설계구성요소(설계목표 설정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가 무엇인지 인식한다.

학습성과 14.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1.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설계에 필요한 현실적인 제한요소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설계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2. 평가도구(Assesment tools)

- 직접 평가도구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

- 간접 평가도구 : 졸업예정자 출구설문조사(Exit survey

3. 평가기준(Rubric)

평가기준 (Rubric) 설계에 필요한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설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설계에 필요한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해한 현실적인 제한요소들을 고려하여 설계 방안을 계획할 수 있다
설계에 필요한 현실적인 제한요소(원가, 안전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다